
1. 자기 소개
> 안녕하세요. 저는 윤지호 입니다. 현재 한국 나이로 29세이며, 프랑스 Ecole Polytechnique 에서 응용 물리 및 전자 공학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
2. 학교명
> Ecole Polytechnique
3. 입학 당시 나이
> 28세
4. 입학 조건
> 본 석사 과정은 경희대학교 정보디스플레이학과 - Ecole Polytechnique 복수 학위제도로서, 입학 조건은 국내 기준 학사 학위 취득자 및 대학원 입학 심사 과정을 거쳐서 선발.
5. 학교 선택 이유
> 2012년 대학교 3학년 시절, 우연한 기회로 프랑스 여름 방학 인턴십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때 지금 현재 공부하고 있는 Ecole Polytechnique에서 한 달 동안 수업을 들으며 프랑스의 교육 환경에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그 후 석사 유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6. 학교 장점
> 프랑스 고등 교육 기관인 그랑제꼴 중 이공계 최고 수준의 학교로 명성이 높으며, 그로 인하여 수준 높은 강의와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파리 외곽에 위치하여 넓은 캠퍼스와 쾌적한 학업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 내외부적으로 사회적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박사 과정 혹은 취업을 위한 기회도 많이 주어집니다.
7. 학교 단점
> 파리 외곽의 Palaiseau 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RER B선을 타고 이동을 합니다. 도시 생활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지루할 수 있지만 조용하고 한적한 캠퍼스는 공부에 전념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8. 언어 실력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하나요?
> 이공계의 특성상 불어가 능숙하지 않아도 영어로 의사 소통이 가능하다면 수업을 듣는데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불어가 가능하다면 다양한 수업을 본인이 선택하여 들을 수 있고, 특히 인턴십으로 연구실 혹은 회사에서 일을 할 때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외국 학생들은 B1-B2정도의 불어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9. 학업과 아르바이트 혹은 직장 병행을 추천하나요?
> 학업 중에는 학업 외에 아르바이트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기회가 된다면 경험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10. 학교 내에 한국인의 비율 (%)
> 1%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