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프랑스제과 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김지희입니다!
2. 왜 불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프랑스 제과학교의 영어과정을 준비 중이지만 프랑스에서의 생활과 인턴십 과정을 좀 더 수월하게 하고 싶어서 프랑스어 공부를 하게 되었어요.
3. 꾸꾸 프랑스를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프랑스어에 문외한이라 막연하게 검색해 보다가 꾸꾸 프랑스에서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의 후기를 읽으며 알게 되었어요.
4. 꾸꾸 프랑스에서는 어떤 식으로 공부했나요? 저는 프랑스어 알파벳부터 배우기 시작하여 4개월째에 A2에 합격하고 1개월 후 B1에 합격하였어요. 기초부터 A2대비에 대한 내용은 A2합격후기에 남겨서 꾸꾸프랑스 인스타그램에서 보실 수 있어요! 이번엔 단기간동안 취득하셔야하는 분들을 위해서 1개월 동안의 b1대비에 대한 내용을 남길게요. A2취득 후 1개월만에 B1취득은 보통 6개월 정도의 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알고있어요. 6개월 동안 준비해야될 부분을 1개월 만에 하는거라서 준비 기간이 따라 대비 방법이 조금 다를 순 있을 거 같아요. 저의 경우에는 b1 원어책에서 선생님께서 중요도나 빈출도에 따라 짚어주셨던 텍스트들을 통해 듣기, 독해를 대비하였는데 A2와 가장 큰 차이로 느껴졌던 부분은 단어였어요. 짧은 기간이기에 b1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단어를 습득하기에 막막했었는데 선생님께서 짚어주셨던 텍스트들 속 단어들만큼은 최대한 습득하고자 하였고 실제로 b1 시험 때 비슷한 주제의 텍스트들이 나와서 이해하고 문제를 푸는 데에 무리가 없었어요. 쓰기는 b1에서 요구하는 형식에 맞게 쓰는 법을 배우고, 그날 수업 때 다룬 말하기를 쓰기 형식에 맞춰 써오는 과제와 따로 짚어주신 주제들을 써오는 과제를 내주시고 1:1로 첨삭해주셨어요. 그리고 시험 때 선생님께서 전날에 대비해주셨던 주제와 비슷한 주제가 나왔고 짧은 기간 안에 연습을 많이 시켜주신 덕에 오히려 a2때보다 여유롭게 쓸 수 있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말하기에 가장 집중해서 대비해주셨어요. b1 말하기는 자기소개정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a2에 비해 훨씬 광범위해지고 어려워진 주제의 텍스트들을 짧은 시간내에 주제 파악, 그에 대한 찬성/반대 혹은 장점/단점 등의 의견과 예시들 수립, 그 결과 내린 결론을 준비하고, 보다 길어진 시간동안 형식에 맞춰 논리적으로 말해야 하는 부분이 학생들에게 어렵게 다가오기 때문인 것 같았어요. 저도 처음엔 한국어로도 해보지 않았던 것을 프랑스어로 하려니 부담이 컸었는데 그런 생각할 틈 없이 많은 양의 주제를 다루고 수업 시간 동안 쉴 새 없이 시켜주셔서 한달이 지난 후 기계?처럼 개요를 짜고 말하고 있는 저를 발견하였어요.🤣 그리고 준비기간이 짧은 만큼 수업 시간 외에도 개인적으로 많이 노력해야 한다고 하셨고 그 일환으로 주제모음집을 주시고 한번씩이라도 다 읽어보기를 권하셔서 틈틈히 훑어보았었는데 생각보다 반복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자연스레 b1 수준의 단어를 습득하고 주제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해소되었어요. 그리고 소수정예 수업이기에 a2때부터 느꼈던 가장 큰 장점은 처음부터 알려주시고 암기하는 식이 아니라 먼저 스스로 말을 해보게 해주신 후 교정해주시는 부분이였어요. 시험 때 준비했던 주제가 나오고 준비한 말들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럴 확률은 높지 않은 것 같고 결국 어떤 주제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말할 수 있어야하는데 이러한 수업방식 덕분에 처음보는 주제에 당황은 했지만 수업 때랑 같은 상황이라서 완벽하진 않았겠지만 제가 전하고자 하는 의미들을 차분히 전할 수 있었어요. 아마 암기식으로 준비를 했다면 스스로 말하는 습관이 안되있어서 시험 때 힘들었을 것 같아요.
5. 꾸꾸 프랑스 수업의 특징이나 좋았던 점이 있다면 무엇 이였나요? 저는 외국어를 배울 때 한국인 선생님께 배울 때는 한국인 입장에서 외국어 습득할 때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는지의 공감을 전제하에 배우는 장점이 있고, 프랑스인 선생님께는 명확한 발음과 문법은 맞더라도 어색한 표현들을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교정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만큼 상대적으로 아쉬운 부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꾸꾸 선생님들께서는 두 가지 장점 모두를 가지고 계셔서 아쉬운 점 하나 없이 배울 수 있어요. 그리고 소규모 그룹수업이 큰 메리트였어요. 물론 소규모는 어떤 분야에서든 좋겠지만 특히 외국어에 있어서 피드백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없고의 차이는 매우 크다고 생각해요. 외국어는 시험이든 회화든 의사소통이 되어야 하는데 피드백을 충분히 받지 못하면 인풋이 충분해도 아웃풋에 문제가 자주 생겨서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인강이나 대형 학원이 수강료가 더 저렴하더라도 제대로 배우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수강료도 소규모 그룹이라고 큰 차이가 나지 않고 합리적이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선생님들의 책임감과 세심함이 가장 큰 장점 같아요. 성인이 된 후 다른 분야지만 여러 학원을 다녔었는데 꾸꾸만 큼 개개인을 신경 써주시며 피드백해 주시는 곳은 없었어요. 물론 결국은 자기 자신에 달렸지만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워질때마다 선생님들께서 매번 격려해 주시고 제가 자신 없어하는 파트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서 도와주시고 수업 시간 외에도 질문을 드리면 언제든 흔쾌히 받아주시고 휴일에도 보충수업을 해주시곤 하셨어요. 그런 선생님들을 보며 포기하거나 열심히 하지 않을 수 없었어요. 그리고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도 모두 열심히 해서 항상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줬었어요. 혼자 공부했거나 다른 곳에서 했더라면 결과가 달랐을 거라고 생각해요.
6. 델프 시험에 합격하셨는데, 소감이 어떠신가요?
A2 후 B1까지의 기간이 짧아서 사실 이번에 시험을 보지 않으려 했었어요. 그런데 선생님들께서 계속 긍정적으로 격려해주셔서 끝까지 고민하다가 선생님들을 믿고 마감 십분 전에 신청했었어요.🥹
하지만 a2후에 해이해진 걸 오래,,극복못하고 있었는데 원장님께서 최선을 다하고 불합격한 것과 아닌 것은 다르다는 말씀에 정신차리고 공부한 게 2주 정도 였는데 부족했던 점이 많지만 제 예상보다는 높은 점수를 받고 합격하게 되어서 신기하고 a2때부터 밀어주시기도 당겨주시기도하였던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제가 지원하는 과정에 델프 자격증이 필수는 아니지만 프랑스어 실력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기회의 폭이 다르다고 믿어서 앞으로도 선생님들과 꾸준히 공부할 예정이에요. 다시 한번 원장선생님, 마리나선생님, 유진실장님께 감사드려요♥♥